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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의 실검 정보

중국 "오포" 의 자동차 시장 진입?

by 지식백화 2021. 2. 1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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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국의 오포가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. 자동차 시장 시장 진입을 준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있다. 오포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2~3위 드는 선두기업인 만큼. 자공차 시장에서의 확장 가능성도 거론된다.



중국언론 잔장즈자는 오포가 자율주행 몇건의 특허를 공개했다고 밝혔다. 그중에 거리 측정 장치, 거리 측정 방안, 카메라 및 전자 설비 등이다



최근 중국에서 바이두,알리바바, 텐센트 등 인터넷 기업과 화웨이 등 모바일 기업이 잇따라 여러 형태로 자동차 시장에 진입한 데 이러 오포 역시 참여하는 것으로 보인다.

#중국 #오포 #자동차 #자율주행 #텐센트 #바이두 #알리바바 #시장 #투자 #특허 #뉴스


중국 휴대폰시장 1위, 오포비보를 아시나요
중국 휴대폰시장 1위는?
삼성 vs. 아이폰 vs. 화웨이 vs. 샤오미
2016년 3/4분기 中 시장점유율
- 오포: 1위 16.6%
- 비보: 2위 16.2%
※ 출처: 카운터포인트 테크놀로지 마켓 리서치
[中 휴대폰시장 1위 변천사]
2014년: 삼성 ▶ 2015년: 샤오미 ▶ 2016년: 오포, 비보
신생 중국 브랜드 오포 · 비보가 중국 시장을 제패한 비결은?
오포 · 비보의 모기업, BBK
장시성 출신 돤융핑(段永平)이 창립한 BBK(步步高 · 부부가오)그룹
- 1989년 BBK의 전신인 학습용 컴퓨터 업체, 샤오바왕(小覇王) 창립
- 1995년 IT사업부와 유통사업부를 중심으로 BBK그룹 창업
2015년 BBK그룹 매출 36조원
- BBK 유통: 중국 전역 577개 점포 보유, 중국 18위 유통기업
- BBK 전자: 뛰어난 음향기술로 세계적 호평
돤융핑, 2006년 워렌 버핏과의 점심 62만 달러에 낙찰
오포 · 비보의 성공전략
- 2008년: 휴대폰 생산 시작
- 2011년: 스마트폰 제조사로 변신
- 2014년: 中 스마트폰시장의 군소업체
- 2016년: 中 스마트폰시장 1위 달성
01. 독특한 유통시스템
통신사나 온라인 판매 대신 오프라인 소매점 구축에 주력
오포의 중국 內 오프라인 매장 20만 개
‘구입도 편리하고 AS도 잘 해주는 휴대폰’
02. 포지셔닝 전략
처음부터 서로 다른 시장을 겨냥해 포지셔닝
- 오포: 40~50만 원의 중간 가격대
- 비보: 80만 원대 프리미엄
단일 브랜드로 고가 및 중저가 시장을 동시공략하는 삼성, 화웨이 등과 차별화
경쟁사의 특허침해 공격에 대응 유연
03. 뛰어난 기술
오디오, 카메라 기술 우수
인가젯(Engadget, 美 IT 전문매체) 선정 ‘오디오 마니아를 위한 스마트폰’
반짝 기업이 많은 중국, 왜?
- 싼이(三一)중공업: 접착제 생산 중소기업으로 출발, 10여년 만에 세계 굴삭기 시장 1위로 등극
- BYD자동차: 배터리 생산 기업에서 5년 만에 중국 최대 로컬 자동차기업으로 성장
1. 독특한 중국 시장
각 지역의 성(省)으로 분산된 중국 시장
- 타 지역 기업에게 배타적
- 외국 기업의 유통 장악이 어려움
로컬 기업은 후난성(오포 ∙ 비보), 샨시성(BYD) 등 낙후지역의 지원을 받아 유통 장악
2. 독특한 중국 소비자
개방의 역사가 짧아 특정 기업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 전무
→ 고가 내구재 시장도 신규브랜드 진입장벽이 낮은 편
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신규 브랜드 중 일부는 크게 성공
3. 산업시스템의 변화
기술 발달과 글로벌화로 첨단제품의 생산 용이
값싼 부품을 수입해 조립한 후 새로운 브랜드로 판매
→ 중국 내 유통이 수월한 로컬 기업에 유리
신규 기업의 진입 ∙ 성공이 쉬운 만큼 성공 후 쉽게 쇠퇴할 우려
역동적인 중국 시장
오포 ∙ 비보처럼 신규 기업의 폭발적인 성공이 가능한 중국 시장에 주목해 보시길!
(출처 NAVER 지식백화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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